Google Tag Manager를 이용하여 버튼 클릭 이벤트 트래킹을 하려면?
(Google Tag Manager 컨테이너 Script가 정상적으로 적용되었다는 가정하에 진행)
1. Event Tracking 시나리오
상품페이지에 'SNS 공유하기' 버튼을 얼마나 클릭하는지 효율 분석이 필요하다.ex) 카카오톡 공유하기, Facebook 좋아요, Twitter 멘션, SMS
2. 데이터 수집
1) GA event tracking script 방식a. 공유하기 클릭 이벤트 스크립트 구성
- Event Category : sharesns
- Event Action : kakao 또는 facebook 또는 twitter
- Event Label : 공유페이지명(필수값 아님)
시나리오 |
GA Event Tracking Code Sample
|
kakaotalk button click
|
ga('send', 'event', 'sharesns', 'kakao', '공유페이지명');
|
facebook button click
|
ga('send', 'event', 'sharesns', 'facebook', '공유페이지명');
|
twitter button click
|
ga('send', 'event', 'sharesns', 'twitter', '공유페이지명');
|
위 코드를 모든 공유하기 버튼이 있는 페이지에 적용한다.
2) Google Tag Manager 컨테이너 방식
Google Tag Manager(이하 GTM)은 Container Script를 공통 소스 영역(ex. 푸터)에 적용하고 컨테이너에 필요한 Script를 Tag란 형식으로 적용하는 방식이다.
3) GTM 적용 및 테스트
a. 공유하기 버튼의 element값 확인하기
b. GTM Tag 만들기
그림2. Make New Tags / Rules / Macros |
d. GTM Macro 만들기
e. GTM 컨테이너 배포하기
댓글
댓글 쓰기